글쓴이 : SOONDORI
“선생님, DIY 하고 싶은 사람에게 유닛만 따로 판매하면 어떨까요?”
“그러지 않아도 그런 요청이 많아서…”
대략적인 가늠을 위해 3인치 유닛의 SPL 그래프, T/S 파라미터 정보를 건네주십사 부탁드렸다.
* 관련 글 : [오디오의 역사를 만나다] 고려전자 마샬, 박병윤 (1)
■ SPL Graph
SPL(Sound Pressure Level, 음압 ≒ 대충… 어떤 규일한 입력 신호에 대한 유닛의 音 생산량) 그래프는 눈으로 유닛 특성을 빠르게 가늠할 수 있는 기본 자료인데… 아래 Klippel(*) 분석 자료는 하모닉 데이터까지 포함하고 있다.
* 클리펠은 1997년, Wolfgang Klippel이 설립한 오디오 계측 전문 솔루션 회사.
100Hz에서 80dB 이하로 떨어지지만, 베이스-리플렉스 또는 미로형 등 이렇고 저렇고 덕트 구조를 취함으로써 이하 구간을 약간 위쪽으로, 그러니까 저역을 조금 더 확장할 수 있다. 여기서 확장/강화가 가능한 것은 저역대의 시간지연을 양(量)으로 해석하는, 사람의 독특한 인지 속성이 있어서. 그게… 하늘이 내려주신, 심히 보배로운 작용이 아닌지?
이러한 단독 유닛을 엔클로저 안에 격납한 K-3 Baby 시스템의 주파수 특성은 80~20Khz±3dB.
[ 관련 글 ]
[제품 소개] 마샬전자 음향연구소 K-3 풀레인지 스피커
[제품 소개] 마샬전자 음향연구소의 2024년 신형 유닛 3종
■ T/S Parameter
‘T/S 파라미터’는 네빌 틸(Neville Thiel)과 리차드 스몰(Richard Small) 두 분이 정의한, 다차원적인 스피커 속성 변수이다. 아래 표는 1) 전기적인 검측, 2) (레이저 변위계를 이용한) 물리적 검측, 3) 검측 데이터를 수식으로 계산한 몇 가지 정보를 담고 있다. (항목은 더 많음)
(▲ 흔한 임피던스 곡선과는 약간 다르다. 150Hz 조금 위쪽에 보이는 Peak(F_S, Free Air Resonance)는 Stiffness 즉, 막 조립해서 경직되어 있는 유닛이… 한 주, 두 주, 한 달쯤 지나서 유연해지면 쓱~ 높이와 위치가 감소하고 또 이동한다고. 물론 박병윤 선생님의 말씀이 그렇다. 그럴 법하다)
단발 Full Range이므로 VAS 등 변수를 이용하여 1) 엔클로저 최적 용적을 계산하고 적당히 가감한 다음, 2) 본인만의 미학적인 느낌을 덧칠하면 자족적인 나만의 스피커 시스템을 만들 수 있다. 엔클로저 재단은 연필로 대충 스케치한 다음, 인터넷 이곳저곳에 있는 목재 가공 사이트에 문의하면 된다. 도색은? 그 역시 이곳저곳에 있는 혹은 노루표 천연 페인트 정도로.
묻자니 판매 가격은 1조에 18만 원. “네? 이렇게 작은 게 **이라고욧?” 작아서 가치를 오해하는 분도 있다고 한다. 사실… 커서 좋은 것 없고 작아서 나쁜 것 없음인데?
SNS 문자 문의 : 누구나 다 아는 그 세 자리 + 삼삼 + 08 + 일삼팔하나
CAFE : https://m.cafe.daum.net/marshallLAB
2웨이 이상의 밀폐형, 덕트형 시스템을 자작할 때, 예를 들어 MFR-3A와 더 큰 구경 Woofer를 조합할 경우, 필요한 네트워크 설계/시뮬레이션 데이터(Hz, dB, Phase 등)는 다음번에 문의하고 자료가 있다면 업데이트하기로 한다.
(내용 추가) 다음은 유사 구경의, 직소 하나만 가지고 2시간짜리 뚝딱! 밀폐형 + 2웨이로 DIY 제작해보니 나름대로 결과가 좋았던 중국제 3인치 유닛의 예.
자 그러면… F_s는 95Hz 대 165Hz(FMR-3A)이고 운동부 질량(Mms)은 FMR-3A가 거의 1/2 수준. 상당히 가볍다. 기타 QTS 등 여러 항목에 있어서도 큰 차이가 있는데…
역시 섬세한 FMR-3A는 강력한 구동을 우선하는 밀폐형에는 적합하지 않다고 판단했다. 아무래도 그렇게 의도하고 만드신 듯? 고감도(dB)의 섬세함이라… 여기서 조금 더, 더, 더 가벼운 쪽으로 나가면 FMR-3A는 아예 트위터 세상에 속하는 물건이 되지 않을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