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쓴이 : SOONDORI
멋진 국산 빈티지 오디오, A202/A502 파워앰프는 대체로 좋다고 평하지만, P102의 음 품질에 대해서는 다소 불만이 있는 모양이다.
* 관련 글 : 너무 멋진 인켈/SAE A502 파워앰프 (1), 관찰하기
왜 그럴까? 잘 모르겠고… 일단, 관찰 시작.
Phono(MM/MC)/Tape1&2/AUX, 3개 Tone 메모리 기능, 20~20Khz±0.5dB, Max. Output 7.5V, S/N 90dB@AUX, THD 0.025%, IMD(Inter-Modulation Distortion) 0.025%, 483mm × 89 × 356, 7.7Kg, 공장도가 162,030원, 1980년대 중후반.
* A502 및 P102에 관한 아주 짧은 정보 얻기 : 미국 하이파이 스테레오 리뷰 매거진-1989년판
(▲ 늘 똑같은 이야기. “Manufactured under License by SAE inc.”. 원천 설계자는 미국 SAE, 제조자는 대한민국 동원전자/인켈)
속을 들여다보면 역시, 단순한 회로에서 좋은 느낌의 소리가 나온다고 주장하는 자에게는 상당히 부담스러운 장면이다.
그 부담스러움은 대체로 Computer Direct-Line 강조 때문에 뭔가 많이 들어간 탓. 예를 들어 버튼 조작, 리모컨 조작 우선의 제품 기획을 따라가려고 오로지 디지털 제어에 가용 자원의 70%쯤을 쏟아부었다면? 그런 상상을 해보았다. 물론, 물리적 변화에 시달리는 아날로그 부품의 제거 및 전 전자화를 통해 노화 고장의 빈도는 대폭 감소했을 것.
(내용 추가) 디지털 영역과 아날로그 영역을 분리한 모습은 대략 아래와 같다.
그렇고… 휘~휘~ 둘러보면,
(▲ 모든 것을 관장하는 미국 Rockwell社 R-6500 8비트 Micro Controller. 내부 클럭은 1~2Mhz. 오호라! 1980년대, 그시절의 빈티지 오디오에 8비트라니… 꽤 선진적인 솔루션이다. 단, 그 락웰 MCU는 1970년대 중반에 소개된 것)
이런! 인터넷에 회로도가 없다. 일단, 눈에 보이는 대로 신호 흐름을 따라가 보면…
(▲▼ 입력 단자를 통해 전달된 소스 신호를 단속하는 Motorola Analog Switch, MC14052B가 쭉~ 도열해 있고…)
(▲▼ 아래쪽이 Phono 회로)
(▲ 일본 타카미사와(Takamisawa)社의 RZ-12 릴레이. 생김새를 보면 아무래도 전원 단속용일 듯)
(▲▼ Toshiba TC9154AP 전자 볼륨 IC(-66dB에서 0dB까지 2dB 단위로 감쇄량 조절, THD는 Typical 0.005%)와 TC9156AP 톤 컨트롤 IC의 조합)
(▲ IC화 된 R이 있으니 C만 갖다 붙이면 흔한 CR형 톤 컨트롤 회로를 꾸밀 수 있음)
(▲ 헤드폰 출력 앰프 영역)
(내용 추가) “SAE가 자랑하고 싶었던 디지털화가 Pure Sound를 앞지르다” 옥상옥의 폐해라는 게 그런 것이 아닐지? (사실 대부분의 돈벌이용 프리 앰프/컨트롤 앰프가 매한가지이지만) 신호 경로가 길고 커플링 포인트도 많고 전 전자화 때문에 중간중간 디지털적 간섭 포인트가 있으니… Direct 버튼이 있으면 참 좋을 것인데 못내 아쉬움.
나머지는 그렇고 그런 보조 회로나 OP.AMP를 사용하는 이렇고 저렇고 회로일 것.
(▲▼ 레벨 지시계를 구동하는 Sanyo LB1409 LED 드라이버 IC)
(▲ Motorola Dual 4-Bit Latch IC. 듣고자 하는 오디오 시그널의 입장에서 보면 괜히 덩치만 큰 디지털 소자가 아닌지?)
전원 코드를 연결했더니 Stand-By 버튼 옆 LED가 점멸한다. 오호라? 고장인가?
이하는 문제의 전원 부 주변.
(▲ 휴즈 보드 밑에 있는 RZ-12 릴레이)
한 번도 뚜껑을 열지 않은 것으로 보이는, 보관 상태가 꽤 좋은 기기인데 불통에 눈만 깜빡거린다니… 전원 부를 확인해봐야겠다. 다음 글에서…
* 관련 글 : 인켈/SAE P102 프리앰프 (2), 스탠바이 전원 오류
* An appropriate message from D
P-102 구매가능한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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