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앰프 밸런스 편차 보정 방법
Author
SOONDORI
Date
2024-06-22 10:44
Views
1525
안녕하세요?
마란츠 PM-75의 회로도를 보면, 볼륨 조절에 VR 두 개, 밸런스 조정에 VR 두 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내주신 사진과 같은 4 Gang 타입의 가변저항이지요.
신호 흐름은, 1) 밸런스 조정 먼저, 2) 그 다음이 볼륨 조정입니다.
문제가 되는 VR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개구부 쪽이 밸런스, 닫힌 쪽이 볼륨일 듯합니다?)
1) 오리지널 구품/적출품을 구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일 만큼 어려울 것 같고,
2) 빈티지는 가급적 원형을 유지하는 게 좋으니까 그리고...
3) VR이 완전히 망가진 게 아니라는 전제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정하시면 어떨까요?
1) 큰 소리 나는 채널, 작은 소리가 나는 채널을 확인합니다.
2) 큰 소리가 나는 채널(=신호가 GND로 빠지는 양이 작은 채널=그래서 상대적으로 더 큰 소리가 나오는 채널)에 다음과 같은 <가변저항 보정 트리머>를 병렬로 연결합니다.
밸런스 VR이 50K오움이라고 하니까, 오움의 공식을 고려하여 충분히 큰 값의 저항 트리머를 쓰는 게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100K오움, 200K오움...
이것은 상대 편차가 있는 신호 채널의 레벨을 강제로 끌어내림으로써 즉, 조금 더 많이 GND로 바이패스되도록 만들어서 좌우 밸런스를 맞추는 전략과 같습니다.
3) 제품의 종류와 품질에 상관 없이 빈티지 가변저항은 흔히, 회전 구간에 따른 저항값 편차가 있기 마련이므로... 톤 컨트롤이고 뭐고 모두를 디폴트 상태로 두고 ,자주 듣는 볼륨 각도에 (예) 8시 방향, 9시 방향에... KNOB을 위치하고,
4) 청음하시면서 트리머를 돌려서 가장 만족스러운 지점을 찾습니다. 물론, 신호발생기나 기타 계측기가 있으면 더 정밀하게 튠업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공장에서 막 출고된 신품조차 0~100까지 모든 구간에서 밸런스를 잡을 수는 없습니다. 원형 볼륨의 제작 과정의 특성 때문에 그렇고, 앰프 회로의 편차도 있고...
계측도 좋지만, 아무래도 감각적 타협이 필요하겠네요. 사람의 귀가 좌/우 청감이 똑같지 않다는 점도 생각해야겠고요.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어떨까요?
https://audiopub.co.kr/2018/02/23/%ec%9d%b8%ec%bc%88-ad-400-%ec%9d%b8%ed%8b%b0%ec%95%b0%ed%94%84%ec%97%90-%eb%8c%80%ed%95%9c-%ea%b8%b0%eb%a1%9d-4-%eb%85%b8%ec%9e%a5%ec%9d%98-%ea%b7%80%ed%99%98/
빈티지 앰프 밸런스의 보정 방법에 대해서 따로... 글을 써야겠습니다.
마란츠 PM-75의 회로도를 보면, 볼륨 조절에 VR 두 개, 밸런스 조정에 VR 두 개를 사용하고 있습니다. 보내주신 사진과 같은 4 Gang 타입의 가변저항이지요.
신호 흐름은, 1) 밸런스 조정 먼저, 2) 그 다음이 볼륨 조정입니다.
(▲ 이 영역을 지나고, 회로도 하단에 있는 볼륨 영역으로 갑니다)
** 답글을 적고 보니... 이하의 보정은, 반드시 앰프의 상태가 전전하다는 전제 하에 유효합니다. 예를 들어, 릴레이 접점 상태가 불량하고 (예) 5오움 이상의 편차가 나면 소리가 한쪽으로 치우칠 것이지요. 기타 단자, 커넥터 등도 마찬가지입니다.문제가 되는 VR이 정확히 어떤 것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개구부 쪽이 밸런스, 닫힌 쪽이 볼륨일 듯합니다?)
1) 오리지널 구품/적출품을 구하는 것은 하늘의 별 따기일 만큼 어려울 것 같고,
2) 빈티지는 가급적 원형을 유지하는 게 좋으니까 그리고...
3) VR이 완전히 망가진 게 아니라는 전제에서,
다음과 같은 방법으로 보정하시면 어떨까요?
1) 큰 소리 나는 채널, 작은 소리가 나는 채널을 확인합니다.
2) 큰 소리가 나는 채널(=신호가 GND로 빠지는 양이 작은 채널=그래서 상대적으로 더 큰 소리가 나오는 채널)에 다음과 같은 <가변저항 보정 트리머>를 병렬로 연결합니다.
밸런스 VR이 50K오움이라고 하니까, 오움의 공식을 고려하여 충분히 큰 값의 저항 트리머를 쓰는 게 좋겠습니다. 예를 들어, 100K오움, 200K오움...
이것은 상대 편차가 있는 신호 채널의 레벨을 강제로 끌어내림으로써 즉, 조금 더 많이 GND로 바이패스되도록 만들어서 좌우 밸런스를 맞추는 전략과 같습니다.
3) 제품의 종류와 품질에 상관 없이 빈티지 가변저항은 흔히, 회전 구간에 따른 저항값 편차가 있기 마련이므로... 톤 컨트롤이고 뭐고 모두를 디폴트 상태로 두고 ,자주 듣는 볼륨 각도에 (예) 8시 방향, 9시 방향에... KNOB을 위치하고,
4) 청음하시면서 트리머를 돌려서 가장 만족스러운 지점을 찾습니다. 물론, 신호발생기나 기타 계측기가 있으면 더 정밀하게 튠업할 수도 있겠습니다. 그런데... 공장에서 막 출고된 신품조차 0~100까지 모든 구간에서 밸런스를 잡을 수는 없습니다. 원형 볼륨의 제작 과정의 특성 때문에 그렇고, 앰프 회로의 편차도 있고...
계측도 좋지만, 아무래도 감각적 타협이 필요하겠네요. 사람의 귀가 좌/우 청감이 똑같지 않다는 점도 생각해야겠고요.
다음 글을 참고하시면 어떨까요?
https://audiopub.co.kr/2018/02/23/%ec%9d%b8%ec%bc%88-ad-400-%ec%9d%b8%ed%8b%b0%ec%95%b0%ed%94%84%ec%97%90-%eb%8c%80%ed%95%9c-%ea%b8%b0%eb%a1%9d-4-%eb%85%b8%ec%9e%a5%ec%9d%98-%ea%b7%80%ed%99%98/
빈티지 앰프 밸런스의 보정 방법에 대해서 따로... 글을 써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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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원 님] 516 회로집 코멘트에 대하여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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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4.04.12 | 0 | 2002 |
너무 상세한 답변을 주셔서 감사합니다.
볼륨과 밸런스 볼륨은 별개의 것으로 사용되고 있구요 볼륨은 라우드니스 단자가 있는 50k 이구요
볼륨회로의 우측에 보면 500옴 볼륨이 표시되어 있는데 이 두개의 볼륨이 연동되게 되어 있어서
500옴 볼륨의 역할이 무엇인지요. 만일 메인볼륨을 교체시에 500옴 볼륨을 고정저항으로 바꾸어도 되는지 저항값은 500옴을 사용하면 되는지요
회로 구성은 별첨과 같습니다. 뭔가... 표기 오류가 있는 것 같습니다. 레전드 매칭이 안 되네요.
사용자가 볼륨을 조작하면 볼륨 신호의 일부를 덜어내서, 프리보드 OP.AMP 입력 핀에 전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라인에 N.F. 네거티브 피드백이라고 쓰여 있고요.
이것은 일종의 센싱 라인이지요.
그 말은 사용자 볼륨 조작과 병행하여, 전체 시스템 N/F 변량을 어찌어찌 제어하겠다는 것이 됩니다. 중간에 C/R 회로가 있는 것을 보면... 예를 들어, 가변 라우드니스와 유사한 효과를 생각한 것 같습니다. 네. 물론, 라우드니스 버튼은 따로 있습니다만.
그래서,
오리지널 전동 볼륨 전체를 들어내고 다른 것으로 바꾸시려면...
- 흔히 쓰는 볼륨 각도로 놓고,
- 새로 배치한 500오움 고정 저항 그러니까 트리머 저항을 적당히 조작하시면 될 것 같습니다. 물론, 값은 바꾸지 않는 게 좋겠지요?
- 이러면, 마란츠 설계가 의도한 어떤 가변 ** 기능은 Off가 되는 것이고요.
자세한 답변에 다시 한번 감사를 드립니다.
답변 내용을 참고하여 볼륨교체를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네. 좋은 결과가 있기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