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문과 답변(Q&A)」을 포함하는 다양한 주제의 글을 등록할 수 있습니다.
욕설 및 비방을 포함하는 글, 네티즌의 상식과 예의에서 벗어나는 글은 사전 통지 없이 삭제됩니다.
Total 5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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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디오퍼브 콘텐츠 검색방법 안내 (1)
audioP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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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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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s 2455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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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PUB | 2020.05.09 | 0 | 24551 |
| 368 |
new
u
진공관 앰프용 출력트랜스 사진입니다. (4)
JK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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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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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 LEE | 2025.11.17 | 0 | 6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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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와산교 님] 왜 초기 LD가 아날로그 방식이었는가에 대해서... (2)
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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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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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11.16 | 0 | 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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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아날로그 TV 무선으로 레이저디스크 보기 (15)
와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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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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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산교 | 2025.11.11 | 0 | 1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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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사라진 1950년대 용어 subaudio (1)
JK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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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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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 LEE | 2025.11.07 | 0 | 122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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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JK LEE님] 하이파이뮤즈 님의 MPX 시뮬레이션 자료에 대해서 (6)
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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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1.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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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11.05 | 0 | 14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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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카버 FM 튜너 TX-11a, TX-2 의 멀티패스 제거에 대하여..
JK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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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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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 LEE | 2025.10.29 | 0 | 1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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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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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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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10.29 | 0 | 15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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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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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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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10.29 | 0 | 1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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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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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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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10.30 | 0 | 1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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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나만의 특별한 앰프 자작 -- WE421A PP (1) (4)
JK LE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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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1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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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K LEE | 2025.10.19 | 0 | 21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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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한가위 인사드립니다 (1)
와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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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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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산교 | 2025.10.03 | 0 | 16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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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
순돌이 soondori 님을 찾습니다 (1)
조유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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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1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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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유민 | 2025.10.01 | 0 | 233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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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퀄라이저 잡음 문제 문의 드립니다. (5)
yoonmin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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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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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minsoo | 2025.09.17 | 0 | 24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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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min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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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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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minsoo | 2025.09.17 | 0 | 2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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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min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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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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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minsoo | 2025.09.17 | 0 | 2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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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minso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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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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yoonminsoo | 2025.09.17 | 0 | 2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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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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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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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9.17 | 0 | 28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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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아날로그 앰프 키트가 있으면, 구매하시겠습니까?
audioPUB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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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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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udioPUB | 2025.09.12 | 0 | 28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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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교 님] 앰프 좌우 출력 차이 관련해서 (9)
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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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8.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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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8.04 | 0 | 40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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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켈 AI7010 메인fuse용단의 원인들은 무었이 있을까요 (5)
한향동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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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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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향동 | 2025.04.20 | 0 | 95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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늦은 새해인사 & 자작스피커 청음기 (1)
와산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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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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와산교 | 2025.04.18 | 0 | 640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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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org X2 잡음 개선에 대한 아이디어를 구합니다 (5)
jeong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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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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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0449 | 2025.03.27 | 0 | 78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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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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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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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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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4.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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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4.04 | 0 | 70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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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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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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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5.02 | 0 | 57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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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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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5.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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jeong04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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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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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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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6.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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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6.07 | 0 | 56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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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side ESR02PRO 캘리브레이션 방법
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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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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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iews 67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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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3.18 | 0 | 67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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빈티지 포터블 CDP의 동작 오류 등 (22)
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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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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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3.10 | 0 | 119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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뱅앤올룹슨 베오센터 9300의 리모컨 동작 오류 (2)
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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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3.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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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3.07 | 0 | 11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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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로벌 인터넷 자원의 탐식
SOONDOR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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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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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OONDORI | 2025.01.08 | 0 | 841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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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RPHEO 스피커 (6)
김성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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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5.01.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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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일 | 2025.01.02 | 0 | 1799 |

리시버는 처음이라 그런지, 스피커 연결하는 법을 잘 모르겠습니다.
안녕하세요?
1) 단자의 수평방향 문자를 보면, 규칙적으로 R-G-G-L이라고 적혀있습니다.
R은 Right, L을 Left이고 G는 Ground를 의미합니다. 오른쪽 스피커를 R과 G, 왼쪽 스피커를 L과 G에 연결하면 되고요. 참고로 G가 두 개인데... 기기 안에서 서로 연결되어 있지만, 사용자 편의를 위해 G를 두 개 쓴 것뿐입니다.
2) 다음으로... 단자의 왼쪽, 수직방향 문자를 보면, A과 B가 있습니다.
업계 관례처럼... 스피커 한 조를 A에 할당하고 또다른 한 조를 B에 할당하고... 어떤 경우는 C도 있고 D도 있습니다.
그 조건에서... 기기 앞쪽을 보면 A, B, A+B, Off와 같이 두 세트 스피커를 어떻게 쓸 것인지를 지정해주는 조절기가 배치되어 있을 것이지요. (아래 이미지 참조. 반드시 알파벳 A와 B를 쓰지 않고 다른 문자를, 문자열을 쓸 수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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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흔히 쓰는 8오움 스피커 두 개 세트를 병렬 운용(A+B 동시)해도 무리가 없지만... 4오움을 병렬 운용하는 것, 그러니까 4오움 스피커 세트와 4오움 스피커 세트를 A와 B에 할당하고 A+B로 동시 구동하는 것은, 이 빈티지 리시버에 부담이 될 것입니다. 가정집 음량 정도는 그럭저럭이겠지만, 혹시라도 크게 튼다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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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든 앰프나 리시버가 두 조 스피커를 다루지는 않습니다. 예를 들어, Rear 버튼이 있는 경우도 있는데 그것은 A+B 병렬 운용 조건을 뜻합니다. 오른쪽과 왼쪽을 서로 묶고 좌우 음의 차(差)만 나오게 하는... 간이형 유사 서라운드 버튼(기능)도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너무 친절하게 잘 설명해주셨습니다. 빈티지 리시버는 첨이라 궁금한 점이 많았는데요. 이해가 쏙 됐습니다
거듭 감사합니다-!
송구합니다만 추가 질문 드립니다. R L G에서 G는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그리고 A에 1짝, B에 1짝 이렇게 스피커를 설치하면, 스피커마다 역할이 달라지는 건지 궁금하네요. 어느 스피커는 드럼, 기타소리를 낸다거나 아니면 모든 스피커가 다 동일한 소리가 나오는건지도 궁금합니다.
Mckintosh 275같은 경우는 output이 left, right 나눠서 각 COM, 4오움, 8오움, 16오움 등 4종류로 나눠지는데요. 이것은 또 어떻게 연결을 해야하는지도 여쭙니다. 질문이 많았습니다. 감사합니다.
네...
○ R L G에서 G는 어떤 역할을 하는 것일까요?
오디오에 전기에너지를 공급해야 작동하는데... 흔히, "(전기) 에너지는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흐른다"라고, 관념적으로 표현합니다.
위에서 아래로 흐른다고 하니... 하늘에서 비가 내리는 장면을 연상하시면... 맨밑은 땅, 지구, Ground(=줄임말, GND 또는 G)가 되겠네요.
그 관념을 앰프 스피커 단자에 적용하면, 스피커를 구동하는 에너지가 에서 나와서 스피커를 거친 다음, GND로 흐릅니다. 모든 것을 받아들이는 최종 종착지 '땅'으로.
그렇게 모든 전자장치에는 그라운드, Ground, GND 등 여하한 최저점이 정해져 있습니다. 심지어 손에 들고 있는 핸드폰 안에도 논리적이고 기술적이고 공학적인 GND가 있고요.
○ A에 1짝, B에 1짝 이렇게 스피커를 설치하면, 스피커마다 역할이 달라지는 건지 궁금하네요.
FM을 듣고 있다고 가정할 때, 그리고 두 세트 스피커를 동시 구동(=A+B 출력 모드)하고 있다고 가정할 때, 각 스피커의 고유 속성이 있기 때문에 각기 다른 소리가 나올 것입니다.
그렇게 두 조 스피커 시스템을 수용할 수 있게 만든 것은... 거실에 두고 두 개 방에 스피커를 배치하는 상황에 대한 대응 또는 오늘은 이걸로 들어볼까?에 대한 대응 등 분명한 이유가 있는 것이고요.
악기 종류별로 스피커를 할당하는 것은... 빈티지 시스템에서는 불가능합니다. 현대적 시스템을 이용해도... 알고리즘과 하드웨어 자원이 듬뿍 들어가는 고가의 솔루션이 될 것이라... 불가능으로 보는 게 좋을 듯합니다.
성향이 확실히 다른 밀폐형과 베이스리플렉스형을 또는 2웨형과 풀레인지 또는 n-Way형을 두고 다른 느낌으로 들어보는 것은 가능하고요. 저도 그렇고... 흔히 그렇게 합니다.
○ Mckintosh 275같은 경우는 output이...
일반적으로 쓰는 스피커 시스템은 대략, 4오움~16오움 정도의 임피던스(=가상의 저항)를 갖습니다. 그에 반해, 건물 안에서 쓰이는 PA용이나 다른 특수 목적 스피커는 다릅니다.
네. 아무튼, 그런 일반 범위를 수용할 수 있게 앰프를 만들고요. 직전에 4오움짜리에 4오움짜리를 연결하는 것에 유의하시라고 말씀드린 이유는... 합산해서 2오움짜리가 되니까 앰프가 고생할 것 같아서였고요. 스피커 임피던스 값이 낮아지면 앰프가 에너지를 더 공급해야 하니까 그렇습니다.
그리고,
MC-275 단자를 보시면, COM이 적혀 있는데... 그것이 사실상 GND 개념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그것을 기준으로 한 다음에, 에너지가 나오는 구멍을 찾는다는 정도로 논리를 구분하시면... 또는 옛날에 전화 교환수가 목적지용 플러그를 꽂는 장면을 연상하시면...
그러면, COM~4오움, COM~8오움, COM~16오움 조합이 가능하겠습니다. 만일에 그들의 32오움 스피커도 수용하겠다고 판단했다면 COM~32오움 있을 것이고, 50오움, 100오움....
그런데 한 쪽 패널에 단자가 두 개이고 각각 분리되어 있지요? COM~4오움, 8오움과 16오움. 그런 '시각적 분리' 때문에 혼란스러울 수도 있습니다? 두 개 검은색 플라스틱이, 쭉~ 이어져있다고 생각하시면 어떨까요? 분리된 것은... 일반 부품은 단자 두 개씩 묶은 것만 나오기 때문입니다.
네... 다른 주제나 기타 항목에 대해서... 언제라도 편하게 적어주세요.
감사합니다. 긴 설명에 이해가 잘 됐습니다. 감동도~^^ 리시버를 연결하긴 했는데, 불은 들어오는 반면 소리가 안나네요. 내부에 무슨 문제가 있는건지 잘모르겠습니다. 어디서 고쳐야하나 고민을 해봐야겠네요. 거듭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