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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장이 벗겨진 곳과 어떤 곳의 저항값

Author
SOONDORI
Date
2023-04-22 06:39
Views
1034
참 재미있는 주제입니다. ^^

지금까지의 탐색으로, <헤드셀>과 <새시그라운드 또는 아날로그 그라운드> 연결에 문제가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네요. 그래서...

아래와 같은 상상을 해보았습니다.

1) 헤드쉘이 도전성 금속인 경우

금속 톤암은 분명히 SL-200 턴테이블의 새시 그라운드에 접속되어 있습니다. 헤드셀은 (예) 알루미늄 금속으로 만들어졌습니다. 양자가 전기적으로 연결되면 헤드셀 전체가 새시 그라운드 역할을 하니까 절대로 험은 발생하지 않을 것입니다. 손가락이 닿아도, 멀티미터 프로브가 닿아도...

2) 헤드셀이 비금속인 경우

(조건 1) 헤드셀 재료는 플라스틱도 있고 나무도 있고 무엇도 있습니다.

(조건 2) <쉴드 효과가 담보되는 헤드셀 접속구>에서 <카트리지 단자>까지의 이격 공간은 어떻게든 차폐해야 합니다. 그러면 <금속 절편>을 두고 그것을 a) 아날로그 그라운드나, b) 새시 그라운드에 연결하면 되겠고요.
  • 아날로그 그라운드 연결은 곧 금속 절편이 R-/L-에 연결되는 경우이고
  • 새시 그라운드 연결은 금속 절편이 어찌어찌하여 헤드쉘 접속구 외피에 연결되는 경우입니다.
이렇게 정리해두고 확인해볼 것은,

Q) 헤드셀이 알루미늄, 마그네늄 등 도전성 금속입니까? (그렇게 보입니다만...)
Q) 금속 헤드셀인 경우, <도장 노출된 곳>과 a) 헤드셀 접속구 외피 사이의 저항값이 0오움입니까?
Q) 금속 헤드셀인 경우, <도장 노출된 곳>과 a) 카트리지 연결용 R-/L- 단자와의 저항값이 0오움입니까?



만일 0오움을 찾을 수 없다면 뭔가... 헤드셀 사용 구조에 문제가 있는 상황이 되어버립니다. 아주 민감한 그 1~2cm 이격 구간에서 차폐가 안 되니까 무조건 험이 발생할 수밖에 없겠고요.

확인 결과를 알려주세요.
Total 5

  • 2023-04-23 07:06

    아래 그림은 유효 신호선, 아날로그 그라운드, 새시 그라운드의 결선을 정리한 것입니다.

    카트리지에서 앰프까지 물길을 따라가보면,

    1) 카트리지 함체가 곧 Metal Shield입니다.
    2) 그것은 주로 R-에 연결됩니다.
    3) R-는 L-와 함께 턴테이블 출력선의 아날로그 그라운드가 됩니다.

    4) 목재형, 플라스틱형에서 카트리지 상부의 험을 더 차단하려고 금속 절편을 붙여 놓고 그것을 여하히 R-/L-에 연결하는 옵션 사례가 있습니다. 카트리지 메탈 쉴드만 아날로그 그라운드에 연결하는 것보다는 차폐 효과가 더 있을 것이므로 '강화된 방식'이라고 분류하였습니다.

    5) 그리하여... R+/L+ 유효 신호선은 앰프 입력으로 갈 것이고, 금속 톤암에 연결된 <톤암의 새시 그라운드> 선은 금속 새시를 갖고 있는 앰프 새시에 연결됩니다. 나사로 고정하는데 나사돌림에 따른 접촉 저항은 논리상 0.0오움이 되어야 하겠습니다.

    6) 대부분의 경우 앰프 안에서 아날로그 그라운드와 새시 그라운드가 합쳐집니다.

    이런 조건으로,

    <아날로그 그라운드>와 <새시 그라운드>가 그림과 같이 구성된다면 제조사가 테스트하고 검증된 방식으로 연결한 것으로 보면 되고 그러면 험이 발생할 이유가 없습니다.
    그렇게 생각하면... 혹시 간과한 것이 있는지를 따져봐야겠네요.

    - 카트리지 R- 또는 L- 핀의 접촉 불량
    - 두 그라운드의 합체 불량
    - 종단에 배치하는 모듈형 앰프인 1705의 내부 구조 재검토.
    ("포노앰프를 배제해도 같은 증상이었다"로 기억하여 재검토 대상에서 배제)

    쉽게 생각하기로는...

    - 다른 카트리지/헤드쉘을 사용하고 비교하는 방법 -> 정상이 되면 기존 카트리지/헤드쉘 내부의 문제
    - 같은 조건에서 일반적인 인티앰프를 사용해서 비교하는 방법 -> 정상이 되면 1705 내부의 그라운드 관련 문제

    T_soondori-bltn-20230423-1.jpg


  • 2023-04-22 11:30

    안녕하세요.
    오늘도 답변 감사드립니다.

    1)
    알루미늄 금속입니다.

    2)
    은색부분(도장노출된 곳)에 접촉하고
    1,2,3번 저항 측정시 아무런 반응이 없습니다.
    검정부분에 접촉하고 시도해도 동일 결과.

    3)
    헤드쉘의 은색 도장 부분과 다른 은색 도장부분을
    저항 측정하면 0옴이 나옵니다.
    (헤드쉘 앞면 나사 마찰로 벗겨진 곳과 첨부사진의 은색도장 접촉시
    또, 첨부사진의 은색도장 부분끼리 저항 측정시)

    반면 은색 <-> 검정, 검정 <-> 검정
    측정시 반응이 없습니다.

    감사합니다.


    • 2023-04-22 13:39

      네. 말씀의 요지는, 헤드쉘이 완전히 독립적인 상태로 존재한다는 것이네요.

      그래서...

      이 문제를 임의로 정한 말, <헤드쉘 그라운드 이슈>로 하고 다른 카트리지+헤드쉘의 시각 정보를 검색해보았습니다. 아래와 같습니다.

      보시면...

      2M RED를 포함하는 대부분의 경우에서, R-/L- 단자를 <헤드쉘 그라운드>로 쓰고 있습니다. 그러면 헤드쉘 그라운드 = 아날로그 그라운드가 됩니다.

      새시 그라운드에 연결되는 경우도 상정을 했는데 마침 그런 것은 못 찾았습니다. 두 종 그라운드를 동시에 쓰면? 뭔가 안 좋은 일이 일어날 듯합니다. 정의가 분명하게 다르니까요.

      다시 본론으로 돌아가서 현재 조건을 정의하면...

      "2M RED의 RG(=R-) 단자가 턴테이블 아날로그 그라운드에 연결되는, <헤드쉘>그라운드가 존재합니다. 그런데도 험(Hum)이 발생한다"가 됩니다.

      왜 그럴까를 생각해보면 여전히 그 짧은 1cm쯤 되는 거리에서 R+/L-로 사람 손에 의한 유도 잡음이 발생하는 것이고

      그렇다면...

      여하한 방법으로 헤드쉘 그라운드용 RG 단자를 금속 헤드쉘에 연결하기만 하면, 그러니까 아래 그림의 목재 헤드쉘의 조각 절편이 있는 것처럼 만들면... 금속 차폐 효과가 생기면서 험이 발생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

      맨 마지막 그림은 SL-1200에서 사용되었다는 원년 카트리지/헤드쉘인 EPC-207C입니다.

      알맞은 사진이 없는데 카트리지 몸체가 금속으로 되어 있는 것을 보면, 역시 L-/R- 중 하나가 턴테이블 아날로그 그라운드에 연결되는 형태이겠지요.

      카트리지 몸체가 헤드쉘과 접촉하고 있을 것이라고 확인할 수는 없습니다. 글쎄요? 그렇게 카트리지 금속부가 헤드쉘에 닿는다면... 모두가 GND에 연결되는 셈이니까 험 문제는 아예 없을 것이지요.

      ---

      이제까지 생각하지도 못했던 주제인데... 덕분에 많은 것을 학습하고 있습니다. ^^

      soondori-bltn-20230422-1000.png


  • 2023-04-24 12:24

    안녕하세요.

    1)
    할 수 있는 방법 중 먼저 헤드쉘만 주문해서
    문제가 해결되는지 확인해보려고 합니다.
    도착 이후 결과 알려드리겠습니다.

    2)
    제가 이해하고 있는 흐름이 맞는지 궁금합니다
    .
    2-1) 아날로그 그라운드 흐름
    R+,L+에서 R-,L-로 전기 신호가 흐르며
    R+,L+를 통해 소리의 신호가 RCA단자 끝 단을 통해 전달
    R-,L-로는 불필요한 신호가 RCA단자 외피를 통해 전달
    앰프 RCA INPUT으로 들어가는 외피 단자 접촉 부는
    앰프의 내부 GND선과 연결되어 있음

    2-2) 섀시 그라운드 흐름
    턴테이블 <-> 앰프로 가는 신호 중
    톤암 파이프를 지날 때 불필요한 신호들이
    파이프 내부에 연결된 섀시 그라운드로 흐름
    이 신호들이 앰프의 외부 GND단자로 가는 것
    이 외부 GND단자도 앰프 내부의 GND 결합되어 있음

    1. RCA 단자 외피로 전달된 신호와
    2. 앰프 GND 단자로 전달된 신호가
    앰프 내부의 GND에서 하나로 합쳐 지는 게
    이상적인 상황인데

    이 둘의 흐름 중 하나 혹은 둘 다
    흐름이 지금은 원활하지 못한 것이 맞을까요 ?

    3)
    현재 턴테이블, 1705 앰프는 220V->100V 변압기
    포노앰프 220V 코드 사용 중인데
    둘 다 전원 코드에 접지 단자가 없는데
    이것이 영향을 줄 수도 있는지요?

    매번 도움 주셔서 감사합니다.


  • 2023-04-24 14:35

    안녕하세요? 네....

    ○ 2-1)항에서, 편하게 정리자자면... "R-,L-로는 불필요한 신호가 RCA단자 외피를 통해 전달" 문장은 "그쪽으로 잡신호가 빠지니까 R+, L+에는 영향을 주지 않는다" 정도가 되겠네요.

    ○ "RCA 단자 외피로 전달된 신호와 2. 앰프 GND 단자로 전달된 신호가 앰프 내부의 GND에서 하나로 합쳐 지는 게 이상적인 상황인데 이 둘의 흐름 중 하나 혹은 둘 다 흐름이 지금은 원활하지 못한 것이 맞을까요?"에 대해서는,

    네. 현재 시스템은 그렇게 되어 있습니다. 오로지 카트리지 쉴드가 제대로 처리되지 못하여 험이 발생하는 경우입니다.

    ○ "현재 턴테이블, 1705 앰프는 220V->100V 변압기 포노앰프 220V 코드 사용 중인데 둘 다 전원 코드에 접지 단자가 없는데 이것이 영향을 줄 수도 있는지요?"

    콘센트 접지 등 흔히 거론되는 문제와 무관한 내용입니다. 코일이 감겨 있는 어떤 부품에서, 대지에 접촉하고 있는 사람 그리고 사람의 손이 험(Hum)으로 표현되는 잡음을 만들어내고 있는 문제이고 간단하게는 콘센트 접지가 아이디얼해도 현재 상태에서는 여전히 험이 들릴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 사실... 카트리지 쉴드가 왜 제대로 안 되고 있는지는 좀 모호합니다.

    2M Red의 코일을 차폐하기 위해 금속으로 싸메고 그것을 RG- 단자를 경유하여 아날로그 그라운드에 연결했음에도 큰 험이 발생하는 게 좀 이상했고, 어쨌든 험이 생기니까 카트리지 출력단자~헤드쉘 소켓 사이에 배치된... 1cm 이내 구간의 연결선이 노출되면서 그런 것인가? 그렇게 의심을 했던 것이지요.

    거꾸로... 아주 단순하게 상상하면,

    1) 아날로그 그라운드를 통한 카트리지 차폐가 완벽하고,
    2) 톤암의 새시 그라운드 처리도 완벽하고,
    3) 예의 1cm 구간에 접근하는 사람 손으로부터의 영향을 차단하기 위한 헤드쉘 금속 절편(또는 그에 유사한 어떤 조치)이 확실히 쉴드 효과를 담보하면,

    나름 강력한 보호막이 생긴 셈이니까 험은 발생하지 않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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