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요일, 10월 23, 2018
Home > TECH. & DIY >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3), 정보탐색

Pioneer PL-1250 턴-테이블 수리 (3), 정보탐색

글쓴이 : SOONDORI

 

점검/확인의 방향은 두 가지. 하나는 Servo-Motor 내부에 문제가 있는 경우, 다른 하나는 그 반대편인 정전압 전원회로 내지 미세조정 가변저항쪽에 문제가 있는 경우. 둘 사이에 어떤 관계가 있는 지를 확인하기 위해 배선을 검토해보았다.(현재 모터는 적출하여 가져온 상태)

GND(흑색), B+(적색)은 동작전원으로 최대한 일정한 전압이 공급되어야 한다. 현재는 18.**V에서 유동하는 형편으로 기대하는 만큼 Constant하지 않다. 이유는 평소보다 과한 전류가 흐르고 있거나 제너다이오드 또는 중출력 TR, 고정저항 등 소자가 불량하거나. 참고로 아래 사진의 Line-A, B, C는 정전압회로가 아니라 기기 상면 미세조정 가변저항들과 연결되어 있다. 즉, 세 개 단자대는 일종의 납땜 포인트로 활용된 것 뿐이다.

(820오움은 680오움으로 수정해야 한다)

문뜩 ‘KNP-048-C’라는 파트번호가 눈에 들어왔다. 인터넷 검색을 해보니 PL-71(어쩌면 PL-1400에서도)에서 사용된 바 있다. 즉시 Pioneer PL-71 서비스매뉴얼을 확보하고 검토해보았는데 전체 회로구성이 약간의 차이는 있지만 대략은 PL-1250에 부합된다. 회로도가 있고 없고가 천양지차인데… 뭔가 서광이 보이는 느낌? 그렇지 않다. KXM-021-G 또는 PXM-013- 등으로 표현된 모터 내부회로 정보는 배제되어 있다. 파이오니어는 모터 내부회로를 정말 ‘내부용’으로서 처리했던 것이다.

http://www.kallhovde.com/pioneer/pl-71-sm.pdf

그나마 다행인 것은 서비스 매뉴얼에 아래와 같은 모터 기동원리 그리고 제어계 블럭도가 제시되어 있다. 작은 단서를 남겨놓은 파이오니어 엔지니어에게 감사할 따름이다.

(이 PL-71 회로는 BLDC를 대상으로 전류를 제어한다는 점은 같지만 픽업코일로 회전수 검출을 한다는 점에서 LED/Photo Diode를 쓰는 PL-1250과 다르다. 아무래도 70년대에는 포토 센싱 솔루션이 제품홍보 차원에서라도 나름의 가치가 있었을 것이다. 참조 키워드는 Reference Voltage Generator, Control Stag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