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요일, 5월 30, 2020
Home > TECH. & DIY > 전자저울 수리 그리고 로드-셀과 택트 스위치

전자저울 수리 그리고 로드-셀과 택트 스위치

글쓴이 : SOONDORI

어느 날, 흔히 보는 가정용 디지털 저울의 ON/OFF 버튼에 문제가 생겨 분해를 하게 되었다. 큰 고장? 사실 별일 아님.

이 글의 소주제는… WD-40 약간량으로 쉽게 조치되는 Tact Switch(=딸깍 감촉을 강조하는 의미의 Tactile Switch) 동작불량의 DIY 조치방법 안내 그리고 무게 감지하는 로드-셀(Load Cell)의 소개, 두 가지.

○ 우선, 로드 셀은 힘을 이격된 센서에 전달하는 경로로서 트랜스듀서(Transducer)로 분류되고 전자저울과 유사한 디지털 침압계(針壓計)에도 사용된다.

* 관련 글 : Technics SH-50P1, 빈티지 전자 침압계

동작원리는 미동이 가능한 막대기형 금속 구조물을 두고 힘(=중량)이 가해질 때의 표면응력 또는 압력변화를 스트레인 게이지(Strain Gauge, 늘어남을 관측)나 피에조 소자(Piezoelectric Element, 눌림을 관측)로 읽은 다음, 따로 정의된 환산 테이블(Conversion Table)을 참조하여 적당한 수치로 표현한다.

마이크로 컨트롤러 안에서 처리되는 내용을 달리 표현하자면… g 단위 측정값 = fx(Load Cell(= 구조물 + 감지 소자)의 전압값 × 선형성과 절대치를 담보하는 프로그램적 변환 상수).

(고정점 ~ 반대편 중량이 실리는 지점까지의 거리가 클수록 금속 구조물의 변형량은 커진다. 그만큼 센싱하기 쉽다)

○ 택트 스위치 동작불량은…

“훈증이라도 좋다”는 마인드로 WD-40 0.00000001g이 스위치 내부의 접점 면에 흘러 들어가도록 여하히 조치하면 된다.

* 관련 글 : 택트-스위치(Tact Switch) 접촉불량 해결방법

딸깍거리는 작은 스위치들 먹통이라고 다짜고짜 뜯고 교환하기 전에 먼저 시도해봐야 할 간단한 DIY 방법론으로서… 종종 이 간단한 문제를 완벽한 기기 고장으로 오판하는 경우가 있음.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