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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onda H-100의 커패시터 방전 점화 시스템, CDI

글쓰기 : SOONDORI

Capacitor Discharge Ignition 시스템은 매우 간단하다. 간단하다는 것은 고치기도 쉽다는 뜻. 그래서 그럭저럭 쓰는 경량급 내지 험로 주행용 오토바이에서 사용되기도 하고…

기본적인 동작 원리는,

1) 발전기(Excitor Coil) 전력은 D1 다이오드에 의해 정류되어 대충~ DC가 된다.
2) 엔진 축에 물린 Pulse Rotor가 회전한다 → SCR 트리거 펄스 생성.
3) SCR은 지정된 엔진 점화 각도에서 ON/OFF를 반복할 것이고…
4) SCR 동작과 직렬 연결된 Ignition Coil + 커패시터 충/방전의 관계에 의해 점화코일 1차 측에 수백 볼트 유기 → SCR ON 조건에서 점화코일 1차 측 자기장 붕괴(Collapsing) → 점화코일 승압비의 개입 → 코일 2차 측에 수만 볼트 초고압 유기 → 일정 패턴의 파형과 주울(J) 에너지로 정의되는 점화불꽃으로 변신.

고장날 것은, SCR 고장, 다이오드 고장, 커패시터 고장, 점화코일 고장… 그런 정도?

그런데, 매우 아날로그적이고 매우 원론적이기 때문에, 분해할 수 있다면 뭐든 쉽게 대체할 수 있다. 몰딩 된 모듈식 드라이버 모듈은 가격도 저렴하니까 1:1 교환하거나. 혼다가 뭘 몰라서 구닥다리 100cc CDI 엔진을 쓰는 1980년대의 구닥다리 H-100 바이크를 만든 게 아니었을 터.

오디오도 엔진도 간단한 게 좋을 수 있다.

지극히 현실적인 실용주의 관점에서. 그렇게 보면, 고립무원의 아프카니스탄 산간도로, 아프리카 험지, 아마존 정글, 강원도 산판 등에 걸맞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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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100이, 얼마나 간단하고 그러면서도 얼마나 효율적인 이동수단인지를 보여주는… Simple is the be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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