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요일, 8월 20, 2018
Home > TECH. & DIY > 이어폰 고장? ‘멀리서 노래하는 가수’

이어폰 고장? ‘멀리서 노래하는 가수’

글쓴이 : SOONDORI

L, R, GND로 구성된 3극(極) 이어폰(또는 헤드폰) 플러그는 업계 표준규격이지만 80~90년대 오디오 피크 시절, 오디오 메이커들은 휴대형 카세트 플레이어에 로직-데크(Logic Deck, 솔레노이드, 구동기어를 조합하여 전기/기계적 동작을 하는 메커니즘)를 적용하였고 원격 음량제어, 원격 동작 제어 등 다양한 기능을 구현하기위해 다극 플러그를 사용하였다.

(사진출처 및 글 : http://www.walkman-archive.com/gadgets/walkman_aiwa_04_px303_eng_v3.htm)

문제는 그 규격들은 완벽하게 합의되고 공유된 것이 아니라서 스마트-폰용 4극 이어폰 플러그를 사용하면 이상작동을 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각각의 극이 정확히 맞지 않으면 가수가 멀리서, 작게 노래하는 것처럼 들린다. 이는 L, R, GND로 구성된 스테레오 출력이 스마트-폰용 이어폰의 버튼조작 감지를 위한 이어폰 조작부 내부회로(버튼 식별을 위한 몇 개 저항들 그리고 마이크)를 거쳐 재생되면서 전체적으로 음이 왜곡되기 때문이다.

* 이어폰은 FM 안테나로 쓰이기도 하는데 전파가 수 pF 커패시터를 통해 전달되므로 오작동과 무관하다.

(디지털기기용 이어폰 플러그 A=미국식 4극, B=유럽식 4극 그리고  C는 전통적인 오디오용 3극 플러그. 메이커들이 어떤 것을 썼는지는 그때 그때 다르다)

어떻게 해결할까? 호환성이 담보되는 3극 플러그 이어폰을 쓰거나 Jack 배선을 바꾸는 것 말고는 달리 방법이 없다. 임시방편으로 플러그를 살짝 뽑아가며 소리가 잘 들리는 위치를 찾고 남는 플러그 공간에 컬러 고무줄이나 실을 적당히 감아놓는 정도로 조치.

한편, 마켓에서 4극 → 3극,  4극 → 4 극 변환젠더를 판매 중인데 ‘멀리서 노래하는 가수 현상’은 유럽식~미국식 전환 또는 4극 대 3극의 변환 문제가 아닌, 4극 이어폰~다극 Jack의 내부회로 불일치 문제이므로 젠더로 해결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된다. (표제부 사진 출처 : https://cdnmedia.hihonor.com/us/media/wysiwyg/product-overview/Honor-hybrid-earphone/resources/honor-hybrid-earphone-overview-06.jpg)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