Home > TECH. & DIY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6), 뜻밖의 에러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6), 뜻밖의 에러

글쓴이 : SOONDORI

반년쯤? 수개월 동안 모셔두었던 금성사 CDP에 대한 작업 계속.

뭘 했더라?

픽업을 청소하면서 이것저것을 관찰하고, 커패시터를 몇 가 교체하고, 아무 생각 없이 재조립했었는데… 단발성 레이저 광이 잠깐 보이는 것을 제외하고는 CDP가 꿈쩍하지 않았다. WHY?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5), 픽업 분해 청소와 RF 보드 부품 교체 등

현 상황을, “레이저 픽업은 Reset 수준에서 한 번 점등하지만, 이후 모든 스텝이 처리되지 않는다”로 정의한다. 회로도를 출력한 후 이것저것을 테스트해 보면,

전원부 검토

전원부 커넥터는 총 4개.

(▲ 첫 번째 = TO DISC 모터 보드,  두 번째 = TO 서보 보드, 세 번째 = 문제의 RF 보드)

메인 보드는 건드린 게 없음. SONY 보드와 금성사 보드에 소소한 차이가 있을 수 있다는 가정하에서도… 대체로 B- 전위가 규정치보다 높다.

(▲▼ “PCB 제작의 정석?”, “역쒸~!”라는 말이 튀어나올 정도로, 소니가 매우 섬세하게 기판 후면에 레전드를 붙여 놓았기에, 비교적 편안하게 이곳저곳을 살펴볼 수 있었고…)

SONY YX-10035 IC 내부 OP.AMP 블록의 반전 입력에, 뭔가 잘못된 정보가 전달되고 있는 것? 저항 문제 또는 흔히 의심하게 되는 C607 캐패시터 불량으로 기준점 설정이 잘못되고 그래서 레귤레이션이 제대로 안 되고 초과 전압이 출력되는 상황?

일단, 시험 삼아 C607을 교체 → 특별한 개선은 없음. 일단, 넘어간다.

마이크로컨트롤러 POR 점검

마이크로컨트롤러가 들어 있는 기기이므로 POR(Power On Reset)은 매우 중요하다. 모든 명령어 처리가 거기에서 시작되니까.

기판 후면, R621에서 관찰하면, 차 떼고 포 떼고 2초라고 해도, 서비스 매뉴얼이 제시하는 ‘About 5초’에 많이 모자란다. 자칫 시정수가 모자라면, 마이크로컨트롤러는 먹통일 것이니…

현물의 4.7uF/50V C618을 묻지 마 교환하였다. (서비스 매뉴얼에서는 10uF/50V로 제시) 그리하여 3.340초@3.9V로 연장.

여기까지, 마이크로컨트롤러 동작에 무리가 없다고 간주함.

다시 RF 보드로

우연히 <트레이 Open> 버튼을 눌렀고 그 신호가 <RF 보드> 특정 포인트=표제부 사진)까지는 잘 전달됨을 확인하였다. 그런데 여전히 트레이 모터는 회전하지 않음.

(▲ 이 파형은 마이크로컨트롤러의 <LD ON>핀에서 나오는, “레이저 다이오드를 켜라” 지령이다)

더 살펴보려는데 서비스 매뉴얼의 커넥터와 현물의 커넥터에 많은 부정합이 있어서 회로 트레이싱하기가 힘들다. 그리하여,

시원하게 그림 한 장에 다 때려 넣기.

소니 설계자가 <RF 보드>라고 했지만, 실은 통합 I/O 보드나 마친가지이다. 마이크로컨트롤러 입장에서는 일종의 전초기지 같은 것. 그래서, 산업용 설계의 냄새가 난다?

1) A 커넥터 : (서비스매뉴얼 요해도 기준) To 메인보드 = 당장은 알 바 아님.
2) B 커넥터 : (요해도 기준) Sled Motor B/D, Limit SW B/D.
3) C 커넥터 : 포토 Transistor가 연결된다는 것은… (요해도 기준) Disc Dect. Photo TR B/D, Loading In SW B/D
4) D 커넥터 : (요해도 기준) Loading Motor B/D, Loading Out SW B/D.
5) E 커넥터 : 포커스/트레킹이 표시되어 있고 이것이 레이저 픽업 모듈에 연결되니까 <자세제어 코일 드라이버>라고 판단된다.
6) F 커넥터 : (요해도 기준) Laser SW B/D, Chunking Motor B/D & Chucking SW B/D. * “이런… 뒷골목 슬랭 같은 단어를 누가 쓴겨?” 여기서, 절편을 묶어 한 꾸러미로 만든다는 또는 들릴 ‘척(Chuck)’의 ‘처킹’을, 아래 <데크 높이 제어 모터> 및 부속 메커니즘의 동작으로 치환함.
7) G 커넥터 : CD 적재 확인용 LED 연결. (요해도 기준) Disc Detection LED B/D
8) J 커넥터 : (요해도 기준) Chucking/Loading SW B/D
9) K 커넥터 : (요해도 기준) To 메인보드.

(▲ 내용 추가, 회로도 반대편에 숨어 있던… 녹색은 반대편에 있는, 다른 것과 겸용으로 쓰이는 커넥터. ▼ 과거에 임의 정의한 <트레이 IN/OUT 모터> = 서비스매뉴얼의 Loading Motor, <데크 높이 제어 모터> = Chucking Motor, <트레킹/슬레드 모터> = Sled Motor)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2), 회로 이해

10) CNP21 : Focus Error, Tracking Error 출력 + <LD ON> 신호 전달.
11) CNP26 : RF 출력. (쉴드선 사용)
12) CNP33 : 각종 전원 공급.
13) CNP52 :  레이저 픽업 모듈 로컬 회로 전원 공급 + Laser ON 시그널.
14) CNP53 : 레이저 픽업 모듈의 A-B-C-D 센서 출력 = 물리 레벨의 RAW 데이터.

이런 정도로 I/O 윤곽을 잡고…

단위 프로세스의 출력이 없는 것은 행위를 트리거하는 입력이 없기 때문이다. 조건 불충족. 기대하건대 그런 간단한 오류일 것.

* 관련 글 : 금성사 GCD-606 CDP 탐구하기 (7), TOC 읽기 오류


○ 회로도에는 없고, 요해도에는 있고… 그러면 회로도를 한쪽만 보고 있는 것이다.

○ (내용 추가) 전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음. 프로세스 입력 우선으로 검토하는 게 좋다.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